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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 life/DEV.mobile

SKT 킬러게임 검수 정책 변화 "우리는 안드로이드다!"

 

6월 킬러 대상 게임의 검수부터, ‘안드로이드 폰’으로만 진행된다고 합니다. 즉 킬러에 걸리려면 안드로이드 용 버전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Clet 기반 wipi 제작자 분들은, 안드로이드 버전이라고 해서 꼭 java로 컨버전 해야하는 것은 아니고,

1) NDK를 이용해서 c소스 + openGL(ES)기반의 드로잉 모듈 로 살짝 건드려주시거나(이러면 만약 기존에 wipi->iPhone 솔루션을 구축하였다면 안드로이드도 그냥 되는 것이구요),

 

2) 아니면 다행히(?)도 국내 발매되는 모토로이에는 SKAF가 올라가 있어서, SKAF를 이용해서 변환하면 된다고 합니다. (아이폰/안드로이드 변환은 아직 공개는 안되었고, 20여개 되는 어플을 선별해서 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모토로이 예약분이 1만대라고 하는데, 어제 오늘 발표된 삼성의 안드로이드 폰의 발매를 놓고 보았을 때, SKT에서 안드로이드 쪽에 강한 드라이브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인 머리부터 발끝까지 핫이슈는 스마트폰이고, 그중 핫핫핫이슈 아이폰은 KT가 가져갔으니… 핫핫이슈인 안드로이드라도 잡고 흔들어볼 심산인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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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출시된(될) 안드로이드 폰

★모토로라 XT720 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2.0 탑재

- 해상도 480 * 854 (3.7인치)

- 멀티터치

- SKAF 탑재

★삼성 안드로이드 폰 1~2달 내 출시 예정

- 해상도 480 * 800 정도로 추정

 

개발환경

안드로이드 개발자 지원(SDK) 페이지 :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국내 안드로이드

★개발툴

- Eclipse

- ADT(android development tools) plugin

- NDK(native development kit)

★platform specs

- opengl를 통한 3D 지원

- wifi API 지원

- bluetooth API 지원

- android package를 통해 bitmap, colorFilter등의 API 지원

- NDK를 통해 C/C++ 코드 지원 (SDK 1.6 이상에서만)

 

 

대응방안

- 기존 clet 상에서 framebuffer에 이미지를 그리는 루틴을 opengl을 이용하도록 대치

   => 향후 iPhone 대응을 고려하면 clet -> opengl 하는 wrapper class 개발이 필요하지 않은가

- 네트웍 접속 건에 대해 별도의 wifi/3G 관련 SKT 정책이 있는지?

- 해상도 증가에 대한 고려 필요

- 멀티 터치에 대한 고려 필요

- 향후 SKAF를 통해 wipi->안드로이드 포팅이 지원될 예정. 현재 20여개 어플로 테스트 진행중.

참고 사이트

안드로이드 개발자 지원(SDK) 페이지 :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안드로이드 NDK : http://developer.android.com/sdk/ndk/1.5_r1/index.html

안드로이드 사용자/개발 국내 커뮤니티 : http://www.androidpu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