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life/DEV.mobile

Three20

Joe Hewitt 이라는 사람이 만든 iPhone UI 라이브러리로, 요새 iPhone용 화보 어플을 하나 만들일이 있어서(외주) 쓸만한 샘플 찾다가 발견한 주옥같은 라이브러리다.

http://groups.google.com/group/three20/


원래 Facebook용 어플을 만들기 위한 것이었다는데... 배포되는 소스에 포함된 샘플만으로 이미지/뷰 제어에 대한 거의 완벽한(UI things나 최적화 등을 제외하고) 솔루션에 가깝다. thumbnail이나 table 등은 기본, flickrs에서 url 받아서 이미지 로딩해서 그려줄수도 있고.

appStore에서 비키니 란제리 섹시 등의 키워드(물론 영어로ㅡ,.ㅡ)로 검색하면 핫한 사진을 모아놓은 화보집들이 엄청 나오는데(이미 레드오션) 그중 중국계 개인 개발자가 웹상에 돌아다니는 핫한 사진들을 임의로 모아서 엄청나게 어플을 찍어대고 있는데... 얼핏 봐도 이 왕서방이 쓰는 것이 바로 이 Three20 인듯으로 보인다. 그냥 샘플코드에 사진만 바꿔 넣어도 이미 어플로서의 기능은 완벽하다 이거죠.

하지만 정작 난 이것을 쓰지 않는다.ㅡ,.ㅡ

기본적으로 UIView 등 cocoa에서 제공하는 framework에 기반한 라이브러리라... 기본적인 것들을 바꿀려고 해도 큰(혹은 귀찮은) 작업이 되어버린다. 그냥 opengl-es로 대충 512*512 짜리 Texture 잡아서 뿌려버렸다...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