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life

iPod / iTunes 사용에 대한 사소한 고민

 

DSC_2329 일단 터치 2세대를 구매한 것은, 그것이 가진 재미요소들을 단순히 즐기기 위한 목적 이외에, 그 위에서 돌아가는 컨텐츠를 실제 제작해보려는 목적도 상당 부분 있었다. (주위에도 appStore를 목표로 한 DEVs들이 수두룩하다)

해서 일단 iTunes store를 통해 실제 appStore에서 무/유료로 판매되고 있는 어플들의 수준을 가늠해보고자 하는데, 여기서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국내 appStore와 미국 appStore에 걸려 있는 어플들이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일단 내가 타겟으로 잡고 있는 게임 쪽에서는, 무엇보다 국내에서 iPod용 게임의 심의를 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내가 몸담고 있는 회사처럼 국내에 지사가 있는 경우라면 어딘가 굴러다니는 iPhone이나 touch에 출시 예정인 게임을 심어서 게등위에 보내면 되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극동아시아의 일본 반만한 나라에 게임 서비스 하려고 터치에 게임 담아서 EMS로 게등위에 쏘진 않겠지.

미국 계정 생성 참고 링크 http://jugug.net/137

천상, 미국 iTunes store로 들어가려면 미국 주소로 iTunes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여기서 걱정이 되었던 것은, 앞서 한국 계정을 생성해서 동기화를 하다가 후에 미국 계정으로 스위치를 하면 이전 동기화 한 것들이 날아가지 않을까 했는데... 생각해보니 계정은 바뀌어도 로컬(PC)에 저장된 파일은 변함이 없구나.

그럼 adc에 등록된 계정과 iTunes store계정이 일치하지 않아도 되는 것인가? 내심 그럴 것 같긴 한데.. 나중에 어플 실어볼 때 문제 생기면 골치아프겠는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