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life/DEV.mobile

날로 먹는 iPhone dev 일기 #0

앱스토어 런칭과 함께 외국의 개인 개발자들이 대박을 터뜨리는 것이 보도되면서, 저 역시 대박의 부푼 꿈을 안고 맥미니와 아이팟 터치를 질럿드래군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회사에서 거친 프로젝트 중심에서 야근을 외쳐대느라 잠시 묻어두었다가, 이번 달 초에 다시 팔을 걷어 부쳤습니다. (국내 개인 개발자의 앱스토어 대박 기사에 움찔움찔!)

하지만 여전히 계속되는 야근과 육아&가사에, 생각만큼 진도가 나가지 않습니다. 따져보니 하루 평균 한시간도 안되는 시간이 투자되고 있는데... 스스로에 대한 채찍질과, 앞으로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실 또다른 개발자들을 위하여 기록을 남기기로 합니다. 거창하게 강좌라고 하기는 뭣하고, 처음 iPhone dev에 발을 담그시려는, 그리고 Xcode 한번은 돌려보신^^) 분들이 가볍게 쭉 리뷰하면서 큰 그림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는 정도의 아티클이 되겠습니다. 

따로 objective-C 에 대한 언급은 않겠습니다. 새로운 언어 자체보다 플랫폼의 이해, 그리고 그에 따른 문제 해결 방법이 근본적인 탐구 대상이 될 것이며, 특별히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스킵하고 중요한 부분만 후딱후딱 치고 나갈 것입니다. 말그대로 '날로 먹는' 개발 일기가 될 것입니다. =) 


------------------------

Specification

플랫폼과 언어를 막론하고, 게임(+ 대부분의 end user용 어플 개발)을 만들 때 기본적으로 구현 되어야할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화면에 이미지와 글씨를 그린다 
2)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다 
3) 사운드를 출력한다 
4) 파일을 읽고 쓴다 
5) 네트워킹을 한다

이 중 1-2-3만 되어도 간단한 게임을 구성할 수 있겠죠? 이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1) 일 것입니다. 실제로 게임 개발에서도 가장 비중을 두는 것이 그래픽이구요. 꼭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은건 아니지만, 최소한 보기좋다고 욕먹는 경우는 없으니까요. 그래서, 일단 화면에 2D 이미지를 뿌리는 것 부터 시작하기로 하죠. (사실 3D 개발 관련해서는 똘똘한 cs 전공 학부생만도 못한 소양이라...ㅎㅎ)


원래는 이 뒤로 분량이 더 있는데(2D drawing)... 맥상에서 화면 캡쳐하는 방법을 몰라서 여기서 끊고 갑니다.-_-;;


'DEV life > DEV.mob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날로 먹는 iPhone dev 일기 #2  (0) 2009.04.07
날로 먹는 iPhone dev 일기 #1  (2) 2009.04.01
게임 플랫폼으로서의 iPhone  (2) 2009.03.24
에리테리아 전설  (6) 2009.03.13
KTF Brew 단말기 현황 (08년 3월 31일자)  (0) 2008.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