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Gadget

언젠가 한번 말하고 싶었던 짜증나는 국내 음원의 drm


이제 더이상 mp3는 신기술이 아니다. 지금껏 불법 mp3가 얼마나 가수와 작곡가, 음반사들의 밥숟가락을 구부려트렸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솔직하게, mp3를 없앨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 그래서 이제 슬슬 음악으로 먹고 사는 사람들도 더이상 편하게 기존의 유통구조로는 돈처먹는 취미생활꼴날까봐 '음원'이라는 개념을 가지기 시작했다. 즉, 시대가 변했다는 걸 인정하기 시작했다. 이제 '음원'을 기존 아날로그 미디어-물론, CD는 디지탈 방식으로 제작되지만 그것은 물질계에 존재하는 물건, 곧 아날로그다-와 전혀 다른 수익구조와 유통방식으로 팔아야 한다.

사실 이건 처음 mp3포맷이 선보이고, 그것을 플레이할 수 있는 전용 플레이어의 상품화-즉, mp3플레이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논의가 되었어야 하는 이야기이다. 처음 mp3포맷은 그것이 CD의 음질과 거의 차이가 없는 손실압축 포맷이라는 점에서 저작권을 침해할 위험성에 대해 많은 논박이 있었다. DVHS와 DAT가 시장에 나올때도 마찬가지 이유로 상업적 저작물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가 마련되어야 했다. 근데 mp3 플레이어는 '일단 우리는 만들테니까, 그런건 필요한 놈들이 고민하셔' 라는 식으로 아무 장치없이 시장에 나왔다. 물론 이것에 대해서 나는 부정적인 비판의 백묵을 휘갈기고 싶지만 중요한 건 지금 어쨌건 drm이라는 장치가 마련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제는 mp3도 돈내고 들을 수 있고, 아니 돈내고 들어야만 하는 시대가 왔다고. 비단 mp3뿐만 아니라 지적재산권에 대한 이야기는 시작을 하면 끝이 없으니까 패스하고, 뭐 돈내고 들어야 하면 듣겠다 이거야. 그런데 말입니다, 난 분명 돈내고 음원을 샀는데 이게 엄밀히 말해서 mp3가 아니더라.

현재 국내 음원시장의 대부분이 모바일에서 점유하고 있다. 즉, 돈내고 음원을 사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멜론/도시락/쥬크온을 통해서 핸드폰에서 들으려는 사람들이라는 이야기. SKT, KTF, LGT가 음원시장을 경영하고 있고, 이들이 자사 음원포탈에서 판매하는 mp3들은 각각 독자 drm이 걸려있다. 이게 은근 당연한거 같으면서도 은근 골때리는 일이나면, 내가 CD를 샀는데 거실에 있는 CDP에서는 재생이 안되고 우리 아부지 차에 있는 CDP에서만 재생이 되는 것과 같은 거다. 범용이 아닌, 전용이라는 소리다.

나는 SKT 회선과 KTF 회선을 모두 쓰는 사용자인데 멜론에서 돈내고 산 음원은 SKT 전화기에만 넣어진다. KTF 전화기에서 mp3를 들으려면, 같은 노래라도, 도시락에서 돈내고 사야한다. 같은 이동통신사의 전화기를 사용하더라도 중간에 번호를 바꾸면, 기존에 받아둔 음원은 재생할 수 없다. 뭐야 이거 왜이래. 다운 받은 음원을 컴퓨터에서 들으려면 멜론 플레이어나 도시락 플레이어 등의 전용 플레이어로 들어야 한다. 왜냐면 이건 mp3가 아니니까. 즉, 일반 mp3 플레이어에도 못집어넣는다는 이야기다. (물론 멜론/도시락을 지원하는 mp3 플레이어도 있다. 하지만 일부는 전체가 될 수 없다.) 솔직히 핸드폰 제조사의 스펙 발표에 'mp3 재생' 이라는 문구를 보면 이게 무슨 방구뀌다 똥싸는 소린가 싶다. '멜론 재생' (SKT폰) '도시락 재생'(KTF폰) 이라고 써야 맞는거지.

더 열받는 것은, 나처럼 음반을 구입하는 사람의 경우다. 집에 음악 CD만 400장은 될 거 같은데, 간혹 이 음반들을 리핑해서 들고다니면서 듣고 싶을 때가 있다. 음반 서너개 멜론에서 변환해서 핸드폰에 넣어본 사람은 멜론, 아니 SKT가 얼마나 그지새끼들인지 공감할 것이다. 진짜 짜증나서 한달에 몇천원 내고 멜론 쓰고 말았다. 그래 부디 평생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살기 전에 죽어라.

이렇게 모바일 음원의 drm이 불합리한 것은 SKT, KTF, LGT 등은 자사의 고객을 고스란히 모바일 음원 시장의 '수익원'으로 가져가려하기 때문이다. 당신으로부터 매달 4500원에서 5000원정도씩 추가 매출을 잡고 싶어서다. 그게 싫으면, 휴대폰으로 mp3 듣지마. 뭐 이런 소리. 마음같아선 정통부에서 etri 같은데 갈궈서 통합 drm 포맷과 그 운용에 대한 특별법 하나 만들어서 이통3사에 탑재토록 강요했으면 좋겠다. 그래, 사실 인증모듈을 적용시켜야하는 범위가 어디인가, 하는 것을 결정하는게 쉽지 않다는 것은 인정한다. 폰번호 말고 무엇으로, 내가 이 음원의 주인이다 혹은 저 사람이 내 남자가 아니다, 아니 내 음원이 아니다 말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큰 숙제가 될 것이 분명하긴 한데. 뭐 그건 etri나 정통부 등 사회 각처에 포진해 있는 똑똑한 인재들이 결정하셔야지.


그냥 아이팟 하나 지르면 될 문제지... 돈생기면 내노 하나 지르련다.

'IT, Gadg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일/하드복구 프로그램, R-Studio  (7) 2007.12.10
Thunderbird Portable & Sunbird Portable  (2) 2007.12.07
G★2007 관람기  (2) 2007.11.21
SKY IM-U220K 오픈박스  (6) 2007.11.06
G★2007 정보  (0) 2007.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