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대의 유희/게임

핵전쟁 Nuclear War, 1989 by New World Computing

왕의 하사품King's Bounty의 제작사 New World Computing(이하 NWC)가 만든 핵전쟁Nuclear War을 기억하는 사람이 있다면 하이파이브 한번. 감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레이어는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10명의 지도자-레이건, 대처 수상, 카스트로, 카다피, 호메이니, 마오쩌뚱, 카터, 닉슨, 고르바쵸프, 간디 중 자신이 플레이할 한 사람과 CPU가 플레이할 네 사람을 선택하고 게임을 시작한다. 그러고보니 미국 대통령만 3명.

사실 이 게임을 해본 것이 거의 20년 가까이(남의 일이라고 생각하면 왠지 감탄사를 터뜨려야 할 것 같은데)되는 연유로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은 기억이 나지 않아, 방금 dosbox로 돌려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경은 가상의 영토를 놓고 대치중인 냉전 상태. 플레이어는 4 열강들에 둘러쌓인 섬나라를 통치(사실 통치라는 개념은 아니지만)하게 된다. 각 나라마다 5개의 도시city가 주어져있고 각 도시는 인구수에 따라 천막-오두막-단독주택(?)-빌라(?)-주상복합(^^)의 형태를 띄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당 도시의 인구수가 0이 되면 그 도시는 파괴된다. 모든 도시가 파괴되면 해당 나라(통치자)는 망한다. 매우 심플. 게임은 어느 한 지도자의 영역이 남을 때까지, 혹은 이 가상의 지구상에서 인간이란 인간은 다 죽을 때 까지 진행된다. 즉 이 게임을 성공적으로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 내가 가진 도시들의 시민들이 모두 죽기 전에 다른 통치자의 도시 시민들을 모두 멸하는 것이다.

게임은 턴turn 제로 진행되며, 한턴에 한가지의 명령만 내릴 수 있다. 명령을 내리고 화면 중앙 상단의 NUCLEAR WAR를 클릭하면 턴이 진행된다. 아무래도 오래된 게임이다 보니 인터페이스나 진행이 요새 게임에 비해 세련되지 못한 것은 어쩔 수가 없다.

플레이어가 내리는 명령은 다음과 같다.
  • 생산BUILD(공장 그림)
    =>미사일, 폭격기, 핵탄두, 방어타워 등을 생산한다.
  • 선전PROPAGANDA(송신탑 그림)
    =>상대의 특정한 한 도시를 지정해서 정치적 선전을 한다. 성공하면 일정량의 인구가 플레이어의 도시로 이주하지만 항상 회유에 성공하지는 않으며 실패할 경우 반대로 플레이어의 인구가 상대 국가로 넘어간다.
  • 미사일MISSILE 
    =>미사일의 발사 준비를 한다. 10/20/50/100 MEG의 탄두를 실을 수 있는 미사일이 있다. 미사일의 용량보다 큰 탄두를 실을 수는 없다. 미사일은 한번 쏘면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탄두를 실을 용량이 남아있는 한 추가로 발사할 수 있다. (50MEG 미사일을 한번 발사 준비 시키면 10MEG탄두+20MEG탄두+20MEG탄두 이렇게 세턴 연속 발사할 수 있다.)
  • 폭격기BOMBER
    =>폭격기를 띄운다. 역시 미사일처럼 용량별로 50/100 MEG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고 사용법은 동일.
  • 탄두WARHEAD
    =>미사일이나 폭격기가 준비되었을 때, 목표 도시를 선택하고 원하는 탄두 용량을 선택하면 핵공격을 한다.
  • 방어타워DEFENSE
    =>자신과 적대관계에 있는 나라에서 미사일이나 폭격기를 띄웠을 때, 그 공격을 요격하기 위한 수단이다. 역시 두가지가 있는데, 아마 하나가 對미사일이고 다른게 對폭격기 일텐데... 자신없다. 난 당한 대로 갚아주는 스타일이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탄두를 발사한다.

옛날에 즐겁게 했던 기억을 살려서 다시 플레이 해보니까 그때만큼 재미있지는 않지만(또한 20분도 안되어 한 게임이 끝나버려서...) 당시만해도 냉전에 대한 미국식 풍자로 꽤 신선한 느낌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난 당시 중학생이었는데, 내가 할 때는 재미있게 했지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중학생이 마우스 끄적끄적해서 핵미사일을 쏴대는 상상을 하니 어른의 마음을 가진 지금의 나에게는 그렇게 바람직한 모습으로는 보여지지 않는다. 그렇다고 내가 날 혼낼 수도 없는 노릇. 방긋^-^

'30대의 유희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John Woo presents; STRANGLEHOLD  (0) 2007.09.13
포에버 블루 on Wii  (0) 2007.08.12
동키콩가 with 타루콘  (0) 2007.05.26
Dragon Buster (1987, NAMCO)  (0) 2007.05.26
King's Bounty  (2) 2007.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