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life/DEV.mobile

SKT의 앱스토어, 성공할까?

 

어제 SKT의 오픈마켓 사업 발표회가 있었죠. SKT는 자신들의 오픈마켓, 앱스토어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SKT는 이것을 i-topping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하려 합니다.

 

★i-topping

i-topping은 T-interactive 처럼 휴대폰 대기화면 위에서 실행되는 서비스로, 위젯 샵에서 구입/다운로드한 위젯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배치하고, 유저가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하여 실행하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화면에 알록달록 아이콘이 표시되어 이뻐보이지만, 결국 따지고 보면 기존 mPlayOn (구 마법사 보관함)이 새 옷을 입고 바탕화면으로 기어나온 것입니다. 여기에 구글데스크탑이나 윈도우 Vista 등에서 볼 수 있는 js + xml 방식의 위젯(가젯)이 추가 되었는데 이건 뭐 딱히 유용하거나 획기적이거나 하다못해 돈이라도 되는 것도 아니라서 따로 논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_-

 

★까놓고 말해서

결국 트렌드를 좇아 오픈마켓을 표방하고 나섰지만, SKT는 현재 컨텐츠 품질 유지를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절대 낮추지 않을 것입니다. SKT 오픈 마켓이 기존 컨텐츠들을 흡수해야만 하기 때문이죠. 여전히 자신들이 만든 UI, 메뉴 프로세스, 과금 모듈 등을 강제하고, 컨텐츠의 내용과 스케일을 자체적으로,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걸러낼 것입니다. 타겟 디바이스의 선택도 개발자의 선택이 상당히 제한될 것이구요.

이는 곧 개인 개발자들이 뛰어들어서 먹고 살기에 녹녹치 않은 시장이라는 이야기로 귀결됩니다.

간단히 네트웍으로 연동되는 js-xml 방식의 위젯이면 모를까, 다운로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다양한 스펙의 단말에 대응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설사 어떻게든 QA/QC를 돌려 어플이 런칭된다 하더라도, 요새 컴투스, 게임빌, EA모바일 등에서 이미 퀄리티와 재미가 충분히 보장되어 있는 게임이 3천원에 팔리는데… 만약 개인이 만든 어플이 그에 준하는 만족도를 주지 못한다면, 과연 소비자들에게 얼마의 가격으로 어필해야 할까 고민해봐야 합니다. SKT가 아무리 국내에서 dominant한 사업자라고 하더라도 그 안에서 과연 돈을 내고 컨텐츠를 구입하는 소비자는 매우 한정되어 있다는 것도 고려되어야 하구요.

애플의 앱스토어가 최소한의 제약 사항으로, 이미 충분한 자본과 기술을 가진 거대 기업의 컨텐츠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가 곧 공급자가 되어 창조적이고 재미있는 컨텐츠들을 쏟아져 나오도록 했다는 것을 생각하면 아쉬운 측면입니다. 사실 SKT의 오픈마켓 발표를 접하고 과연 기존 컨텐츠 시장의 철옹성 같은 규제가 얼마나 완화되느냐 하는 것에 관심을 가졌었는데, 역시 SKT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잘해야, 작은 독립 스튜디오나 소규모 개발사 들이 유명 BP등의 퍼블리셔를 거치지 않고 바로 SKT에 런칭할 수 있는 것 정도가 가능할 것입니다. (이것도 SKT의 정책이 어떻게 변화할지는…)

 

SKT 오픈마켓 = mPlayOn 바탕화면 서비스

 

제 주변에서는 벌써부터 ‘이번 SKT 서비스는 언제쯤 망할까’를 논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SKT는 국내외에서 똘똘하다는 사람들 모아놓고 삽질하는 것이 취미인가요?ㅎㅎ

근본적으로 SKT가 무슨 서비스 하나만 할라치면 여기저기 돈냄새 맡고 달라붙는 업체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 i-topping만 해도 SKT의 담당부서가 있고, 이를 운영하는 업체가 따로 있고, 위젯 개발 관련된 업체도 따로 있고, 네트웍 시스템 관련해서도 따로 담당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자신들은 비용절감하고 조직관리 잘되고 여러모로 좋다고 하겠지만 이는 결국 서비스를 제공하고 컨텐츠를 만드는 프로세스의 집적도와 능률을 저해하는 결과만 초래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뭐 그 몫은 고스란히 CP들한테 가겠지요.-_-;;

그래도 수출따윈 하지 않아도 국내 절반 가까운 국민들한테 매달 꼬박꼬박 현금받아 챙겨서 몇년 연속인지 암튼 얼마동안 쭉 매출 10조 이상 찍는 대단하신 기업이니까… 잘 좀 하란말야.

'DEV life > DEV.mob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T 앱스토어 어플 공모전  (4) 2009.05.11
날로 먹는 iPhone dev 일기 #3  (2) 2009.05.06
2D 프레임버퍼의 제어  (2) 2009.04.07
날로 먹는 iPhone dev 일기 #2  (0) 2009.04.07
날로 먹는 iPhone dev 일기 #1  (2) 2009.04.01